동 시기, 비슷한 컨셉의 다른 두 작품 : 신데마스 vs 칸코레 by 아피세이아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이하 신데메이션)
칸코레

애니 1화가 방영되고나서, 일본 쪽은 물론이고, 한국에서도 이갸기가 많은 두 작품입니다.

물론 한쪽은 호평이고, 한쪽은 혹평이지요.

같은 시기에 비슷한 컨셉인데다가, 둘 다 인기있는 원작 게임을 가진 작품이라는 공통점이 있기에, 비교가 되는 것은 어쩔수가 없는데, 애니화 되면서 그야말로 희비가 갈렸습니다.

타케우치P 라는 걸출한 인물을 만들어내서 호평을 받는 신데메이션과는 달리, 칸코레는 일부러 제독을 배제시켰지요. 실루엣으로는 등장합니다만, 기본적으로 제독은 애니메이션 내에서는 영향력이 없습니다.(이건 원작재현인가?!) 다수의 제독들이 자기 자신을 투영하며 보라는 의도였을 테고, 보통은 그다지 나쁜 선택은 아닐겁니다.

다만, 그다지 게임성이 없는 원작 게임의 특징 상, 많은 제독들은 제독과 칸무스들이 노닥거리는 그런 작품을 원했을 겁니다. 칸무스들도 제독을 열렬히 사랑하는 파, 그럭저럭 호감을 보이는 파, 딱히 아무래도 좋은파와 싫어하는 파의 다양한 성격들을 가집니다. 이런 칸무스들과 특정한 제독이 그냥 알콩달콩 하거나, 티격태격하는 것으로 대리위안을 삼을 수 있거든요.

근데 정작 나온 결과물은 그냥 흔해빠진 미소녀 동물원에다가 개연성도 없는 게임내 대사들이나 읇어대는 수준이니, 수많은 제독들은 열폭해 버렸죠.

지난 분기에도 이런 선택을 했다가 폭삭 망한 작품이 있죠. 걸프렌드(베타)라고.(사실 베타라서 남주인공이 미구현. -3-;)

반대로 신데메이션에는 지난 애니마스의 아카바네P에 버금가는 타케우치P라는 새로운 인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칸코레의 제독과는 다른 작품내에 강력한 영향을 키칠 수 있고, 실제로도 그랬습니다. 아니 현재 반응을 보자면, 1화등장한 린과 우즈키가 묻힐 정도입니다.

신데마스도 아이돌과 프로듀서의 알콩달콩한 연애쪽이 없지 않은데, 타케우치P라면 충분히 아이돌들이 반할만큼 멋집니다. (죄다 기획중이긴 하지만...)

애니 방영 도중은 물론이고, 방영 후에도 길이 길이 비교당할 거 같아서 칸코레 애니에는 일단 묵념.

뭐 둘 다 즐기고 있는 입장에서는, 애니화 된것만 해도 땡큐이긴 합니다만, 역시 신데메이션 쪽이 훨씬 자연스럽고 재미있네요.

결국 칸코레 애니는 신데메이션과 동시기에 방영 하게 된 것이 치명타가 됐다고나 할까요. 적어도 방영시기가 겹치지 않았다면, 이 정도로 혹평을 당하진 않았을 거 같네요. 후에 비교는 당할지 몰라도...

덧글

  • FREEBird 2015/01/12 01:22 # 답글

    방영 전에도 생각한 거지만, 칸코레는 차라리 공식 4컷을 애니화 했으면 평타는 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요..
  • dailymotion 2015/01/12 04:52 # 답글

    둘다 원작이 게임이란건 안 함정 (...)
    그건 그렇고 호평이든 흑평이든 저는
    재밌으면 끝이라 상관 안합니다. (진담)
    그냥 보는 사람은 보고 안보는 사람은 안보면
    그만이죠 ㅋㅋ 주변의식 한다던지 절대 볼것이
    못된다고 망작 비추천작이라 난리법석 떨어도
    다 필요없고 보고싶은 사람은 보면 끝이죠 ㅇㅋ
  • Dancer 2015/01/12 10:29 # 답글


    칸코레는 무리하게 원작대사 쑤셔넣기를 했더군요.
    다 떠나서 평범하게 재미가 없더군요. ;;



    신데마스는 평범하..... 아니 일단 첫화는 합격점

  • シズク 2015/01/12 15:46 #

    불사조 하라쇼(...)
  • 쿠로코아 2015/01/12 12:16 # 답글

    칸코레는 원작 자체를 몰라서..... 일단 보긴 봤는데 뭔 내용인지 이해가 전혀 안되더군요. 뭐, 신데마스는 게임을 안 해봤지만 전작을 알기애... 거기다 프로듀서가 멋져..[응?]
  • ㅇㅇㅇ 2015/01/12 14:00 # 삭제 답글

    칸코레는 우익관련으로 병림픽나는걸 기대하고있었는데..우익이고 나발이고 걍 재미가 없습니다
  • Dancer 2015/01/12 18:16 #

    평범하게 재미가 없었죠.


    아타고를 주연으로 발탁한다면, 재평가할 의향이 있습니다.(진지)
  • 루나루아 2015/01/13 09:21 # 답글

    칸코레는 원작은 안해봤고 얇은 책만 봤지만 그래도 재미가 없더군요. 진짜 순수하게 재미가 없음......
    신데마스애니는 레알 P 존재감 작렬... 1화부터 다음편이 기대되는 전개라 홍보하고 다녔긔..
    아 신데마스 게임은 한 3일 해봤습니다 암..
댓글 입력 영역



인연의 무지개다리


삼라만상

─────────────────
자주 들르는곳
─────────────────

타입문넷

나무위키

─────────────────
─────────────────